Blogger 개인 도메인도 무료로 HTTPS 지원 시작!


구글이 운영하는 Blogger가 개인 도메인도 무료로 HTTPS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사용 설정으로 Let's Encrypt 서비스를 이용한 SSL 지원인데요. HTTP 접근 시 HTTPS로 리디렉션도 지원합니다.

인증서 화면

HTTPS 지원 전에는

Let's Encrypt 서비스는 웹호스팅 혹은 서버가 있어야 가능했기에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곳에서는 Cloudflare 서비스를 이용하여 HTTPS 지원을 무료로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Cloudflare 의 무료 서비스는 느렸기에 잠시 적용 후 Let's Encrypt의 와일드카드 지원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2018년에 와일드카드 지원을 예고했기에 기다리던 중 Blogger 서비스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해주니 기쁜 마음입니다.

HTTPS 사용 설정

설정 > 기본 > HTTPS 에서 "HTTPS 사용 여부"를 "예"로 변경


HTTPS 리디렉션 설정

설정 > 기본 > HTTPS 에서 "HTTPS 리디렉션"를 "예"로 변경
(이 설정은 HTTPS 사용 설정 후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마무리하며

이제 개발자스럽다 블로그는 HTTPS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는 다른 유사 서비스에서도 도입될 가능성이 있을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Github Pages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해주면 좋겠네요.
하지만 곧 서비스될 Let`s Encrypt의 와일드카드 지원이 많은 고민을 해결 가능할 거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쁜 소식이 구글 공식 채널에서는 발표가 없는 거 같습니다.
많은 개발자분이 Github Pages로 운영하고 있고 이전하고 있는데 전 아직 Blogger가 좋네요.

이 글은 Blogger가 개인 도메인도 HTTPS를 지원함에 따른 연재 글입니다.

연재 순서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