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 적용 후 DISQUS 필수 설정!


DISQUS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HTTP에서 HTTPS 지원을 시작했다면 확인해야 될 설정이 있습니다.
DISQUS 는 HTTP와 HTTPS를 각각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코멘트 정보가 공유되지 않기 때문에 HTTPS로 접근 시 기존 코멘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툴로 URL 매칭하기

DISQUS 는 이런 경우에 사용 가능한 마이그레이션 툴을 지원하며 2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1안: Admin > Community > Tools > Migration Tools > Redirect Crawler(Advanced)
HTTP 접근 시 HTTPS로 리디렉션 설정을 했다면 "Start Crawler" 클릭으로 해결됩니다. 처리 시간은 최대 24시간이라고 합니다.



2안: Admin > Community > Tools > Migration Tools > Upload a URL map
리디렉션 처리를 하지 않고 각각 사용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이 방법도 처리 시간은 최대 24시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CSV 파일로 URL 맵핑 정보를 만들어서 올려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Admin > Community > Tools > Export 메뉴에서 "Export Comments"를 클릭하면 모든 코멘트 데이터를 가입한 메일 주소로 다운로드 링크가 발송됩니다.
데이터는 XML 파일이며 "I"열의 "ns1:link" 값을 이용해서 URL 맵핑용 CSV 파일을 만들면 됩니다.


URL 맴핑 CSV 파일은 "A"열에 구 주소를 넣고 "B"열에 변경될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CSV로 저장 후 위 2안의 메뉴에서 업로드하시고 처리를 기다리면 끝납니다.


마무리하며

이 글은 Blogger가 개인 도메인도 HTTPS를 지원함에 따른 연재 글입니다.
하지만 이번 글부터는 Blogger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도움이 되는 정보입니다.

연재 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