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Pages 개인 도메인도 무료로 HTTPS 지원 시작!


Github Pages가 개인 도메인도 무료로 HTTPS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Let's Encrypt 서비스를 이용한 SSL 지원인데요. HTTP 접근 시 HTTPS로 리디렉션도 지원합니다.

Github Pages로 많은 개발자가 블로그 혹은 다양한 정적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으며 CloudFlare를 이용한 HTTPS 적용했습니다.
좋은 방법은 아니었지만 HTTPS를 사용하고 싶은 개발자에겐 가장 간편한 대안이었습니다.

Github 사용자들은 지속하여 Github에서 지원해주길 원하며 "Add HTTPS support to Github Pages including custom domains" 이슈를 등록하고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18년 5월 1일 Github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정식 지원 소식을 알렸습니다.
적용 방법은 간단한데, 체크 박스에 체크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기쁜 소식을 듣고 적용하려고 했지만 "Enforce HTTPS" 체크할 수 없었습니다.

개인 도메인으로 이미 사용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적용 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1. A 레코드의 IP를 변경해주세요.

과거: 192.30.252.153192.30.252.154
현재: 185.199.108.153185.199.109.153185.199.110.153185.199.111.153

IP가 변경되었습니다. 4개 모두 등록하셔도 되고 1개만 등록하셔도 됩니다.

2. TTL 변경이 가능하다면 짧은 시간으로 변경해주세요.

변경할 수 없다면 최대 하루 정도 DNS 변경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3. 저정소의 Settings 메뉴로 이동합니다.


4. GitHub Pages > Custom domain에 등록된 개인 도메인을 삭제 후 재 등록해야 합니다.

도메인 지우고 저장 후 도메인 입력하고 저장하는 작업이 있어야 비활성화되어 있던 "Enforce HTTPS" 항목이 활성화됩니다.
참고로 Github Pages의 DNS 정보가 변경되면 삭제/등록을 해줘야 인식한다고 합니다.


5. "Enforce HTTPS" 항목이 활성화 되었다면 작업은 끝났습니다.

잠시 후 https로 접속해보세요.


추가 설명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추가 작업이 더 있습니다. DISQUS로 댓글 서비스를 하고 있다면 변경해야 될 작업이 있으며 필수적으로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설정이 남아 있습니다.

관련 참고 문서는 "HTTPS 적용 후 DISQUS 필수 설정!"과 "HTTPS 적용 후 구글 Search Console 필수 설정!"를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Google Blogger도 Let's Encrypt를 이용한 무료 HTTPS 지원하고 있으며 설정 방법은 "Blogger 개인 도메인도 무료로 HTTPS 지원 시작!"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함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