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63

월간 개발자스럽다 전체 뉴스레터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

Blog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 KakaoTalk · Talegram · Slack · Instagram


👍

Welcome Yari: MDN Web Docs has a new platform – Mozilla Hacks - the Web developer blog

MDN Web Docs의 플랫폼이 기존 MySQL에서 GitHub 기반의 JAMStack 방식으로 플랫폼을 변경했고 검색 향상 및 Markdown 적용 등의 개선 계획을 가지고 있다네요.(영문)

#frontend #web #javascript #css


잘 만든 오픈소스 기술 하나, 열 기업 안 부럽다?(上)

오픈소스 중에서 상업적으로 성공한 오픈소스 기업을 2편에 걸쳐 소개한 글로, 벤처캐피털 기업 엑셀(Accel)이 2020년 9월에 발표한 자료를 기준으로 정리되었습니다.

#inspire #opensource


현역 디미고 1학년의 4개월 SI 경험기

개발 공부 시작부터 외주 개발 인연으로 회사 입사, 그리고 퇴사까지 짧지만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낸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회고입니다.

#inspire


Go vs Java - Go에서의 객체 지향 :: Jinsu Playground

객체 지향 관점에서 Go와 Java를 비교 글입니다.

#golang #java


코로나 시대 원격 QA! 오픈소스 디바이스팜 STF 도입기 - LINE ENGINEERING

원격으로 Android 단말기에 앱 설치 혹은 화면 제어를 지원하여 모바일 테스트 자동화 구축이 가능한 오픈소스 DeviceFarmer/STF(Smartphone Test Farm) 도입기입니다.

#opensource #infrastructure #cloud


대용량 스트리밍 데이터 실시간 분석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빠르게 사용하기 위한 아키텍처 도입 사례입니다.

#kafka #bigdata


인생 상담처럼 지나온 삶의 궤적을 나누는 'Life story' 인터뷰

면접 인터뷰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확인하는 압박 질문 대신 지원자가 지나온 삶의 궤적을 수다 떨 듯 털어놓는 Life story 인터뷰 방식에 대한 글입니다.

#inspire


How HTTPS works

HTTPS를 그림으로 쉽게 설명한 곳으로 한글 포함 5개 언어를 지원합니다.

#learn #https


www.initiondata.kr

시니어 대상 서비스의 UI/UX 가이드라인으로 시니어 인지 반응 측정과 관련된 실험 결과 및 시니어 문화향유에 대한 현황 조사 결과를 반영하고 있으며 국내외의 접근성 관련 표준 자료, 관련 보고서, 연구 논문 등의 문헌 조사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고 합니다.(PDF)

#ux


Technical Writing  |  Google Developers

구글이 만든 엔지니어를 위한 기술 문서 작성 교육 과정입니다. 기술 문서 작성에 관심 있거나 테크니컬 라이터라면 참고해 보세요.

#learn


시가총액 데이터셋(marcap)

한국거래소(KRX)의 시가총액 정보를 가공하여 GitHub에 공유한 것으로 1995년 5월 2일부터 25년간의 데이터셋이라고 합니다.

#bigdata


EStimator.dev: the modern JavaScript savings calculator

URL만 입력하면 자바스크립트를 분석하여 오래된 문법을 최신 문법으로 개선 후 얻을 수 있는 크기 및 성능을 수치화해주는 곳입니다.

#javascript #browser


💻

단순하지만 효과적인 공격 수법 '타이포스쿼팅'의 모든 것

단순하지만 강력한 가짜 URL 공격인 타이포스쿼팅(typosquatting) 수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1. 대상 도메인의 오탈자
2. 다른 최상위 도메인
3. 관련 단어를 도메인에 조합
4. URL에 구두점 추가
5. 비슷하게 생간 문자를 사용해 가짜 도메인 숨기기


#security


GraphQL과 REST의 차이점

GraphQL과 REST의 차이점으로 GraphQL에서는 API 서버에서 엄격하게 정의된 endpoint 들에 요청하는 대신, 한 번의 요청으로 정확히 가져오고 싶은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게 도와주는 쿼리를 보낼 수 있습니다.(본문 인용)👍

#learn #api


‘역설투성이'··· 우리가 클라우드를 싫어하는 11가지 이유

클라우드에서 수요가 높을 때와 낮을 때가 확실히 구분되지 않아 인스턴스가 상시 사용된다면 장점은 사라진다.(본문 인용)

#infrastructure #cloud


모바일앱의 톤 앤 보이스를 어떻게 글로 나타낼까?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문구까지 잘 정리되어야 UX의 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ux


Android’s Kotlin-first approach  |  Android Developers

안드로이드 공식 언어로 Kotlin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2019년에 발표했습니다. 현재의 공식 앱은 Kotlin 언어로 전환했거나 진행 중이며 안드로이드 공식 사이트에서도 Kotlin 학습 페이지가 있습니다.

#android #kotlin


State of Remote Work 2020

2020년의 원격 근무 형태를 조사한 결과로 원격 근무에 대한 반응과 새로운 직장의 선택 기준 동향 확인이 가능합니다.(영문)

#survey


[단독] 애플 “한국서 앱 개발자 직접 키우겠다”

애플이 한국에 애플 개발자 아카데미 설립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무료 교육 과정과 IOS 개발 생태계를 지원하는 곳이며 현재까지 미국, 브라질,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4곳에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정보는 없어 아쉬운 기사입니다.

#learn #ap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