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62

월간 개발자스럽다는 소셜 미디어 채널로 한 달간 공유했던 정보를 취합한 뉴스레터입니다. 전체 뉴스레터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소셜 미디어 채널

Blog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 KakaoTalk · Talegram · Slack · Instagram


 

월간 개발자스럽다 #62

2021년 1월 로고는 블랙&화이트입니다. 

매월 소셜 미디어 채널의 프로필과 커버 이미지를 변경하며 그 시기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2021년부터 프로필 이미지 변경은 지양하려 합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이미지를 전달하고 싶었지만, 빈번한 변경으로 고유한 색을 찾는데 실패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도 그동안 부족한 디자인 실력에도 좋은 피드백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2021년에도 개발자스럽다와 즐거운 개발 해요.😊

 

👍

2020년 개발자스럽다 회고

2020년도 개발자스럽다 회고로 방향성에 대한 고민과 아쉬운 부분을 기록했습니다. 한 해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2021년에 다시 뵙겠습니다.


[번역] 쿠버네티스에서 쉽게 저지르는 10가지 실수

쿠버네티스에서 쉽게 저지르는 10가지 실수에 관한 글입니다.(번역)


if(kakao)2020 코멘터리 01 : 카카오톡 캐싱 시스템의 진화 — Kubernetes와 Redis를 이용한 캐시 팜 구성

기존 Memcached 클러스터에서 kubernetes 상의 Redis Farm을 구축하고 무중단 전환한 사례입니다.


120가지 사용자 행동 분석을 자동화할 수 있는 '데이터 제품' 만들기 - LINE ENGINEERING

사용자 행동 분성을 위해 700개 이상의 데이터베이스와 10개 이상의 대시보드로 이용되던 것을 빠른 의사 결정을 위해 대시보드를 통합한 이야기입니다.


New from Universe 2020: Dark mode, GitHub Sponsors for companies, and more - The GitHub Blog

GitHub에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소식입니다. 스폰서, 다크 모드 등 다양한데 개인적으로 토론 기능이 가장 기대되네요.(영문)


스타트업 개발자 혼자 빠르게 싸게 서버 구축하기 - 1편 | Popit

개발자 혼자서 빠르게 서버 구축하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눠 소개한 글입니다.


HTTP에서부터 WEBSOCKET까지

HTTP, AJAX, WebsSocket에 대해 쉽고 간략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FE개발자의 성장 스토리 03 : 카카오 어드민 UI 컴포넌트를 모노레포로 개발하여 얻은 것들

UI 컴포넌트를 모노레포(Monorepo)로 개발하며 경험한 것은 결국 하나의 저장소입니다. 의존 관계에 있는 프로젝트의 파악 및 관리가 쉽고, 프로젝트가 늘어나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본문 인용)


The State of CSS 2020

2020년 CSS 생태계 설문 조사 결과로 11,492명이 설문에 참여했다고 합니다.


쿠버네티스 문서 한글화 가이드

쿠버네티스 문서 한글화 가이드입니다. 기술 문서 한글화에 참고하면 좋은 자료입니다.


텐서플로우에서 파이토치로 바꾼 3개 기업의 이유 있는 전환

파이토치(PyTorch)는 2016년에 등장하여 커뮤니티 주도로 급성장하면서 텐서플로우(TensorFlow)를 따라잡고 있고 테슬라, 디즈니 등의 사용으로 사용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TED 번역을 누가 하는지 궁금하신 분 손!

1984년에 창립된 비영리 지식 컨퍼런스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의 번역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소개하는 글입니다.


모던 자바스크립트란 무엇인가?

모던 자바스크립트는 ECMAScript 2015(6판)와 그 이후의 판을 구현한 자바스크립트로 모든 모던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문법으로 작성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의미한다.(본문 인용)


그것이 알고 싶다 - 왜 개발자는 글을 못 쓸까? - LINE ENGINEERING

개발자의 글쓰기에 대한 현직 테크니컬 라이터이자 전직 개발자가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심층 분석한 글입니다.

 

💻

Ideasgrab - list of ideas for you to grab.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곳으로 현재 3,367개가 게시되어 있고 요청하면 추가된다고 합니다. 토이 프로젝트 고민하고 있다면 참고해보세요.


Christmas Tree

크리스마스 트리를 자바스크립트로 간단하게 제작된 소스입니다.


RHEL 클론 '센트OS' 사라진다

CentOS는 상용 리눅스 RHEL의 클론 리눅스로 안정성 및 무료의 장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CentOS 8을 마지막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대신 새로운 CentOS Stream만 배포합니다.
기존: Fedora → RHEL → CentOS
변경: Fedora → CentOS Stream → RHEL


PHP: PHP 8.0.0 Release Announcement

PHP 8이 공개되었습니다. PHP 공식 사이트에는 PHP 7과 PHP 8을 비교하며 소개하는 별도 페이지도 생겼습니다.


New – Use Amazon EC2 Mac Instances to Build & Test macOS, iOS, ipadOS, tvOS, and watchOS Apps | Amazon Web Services

AWS가 EC2 Mac 인스턴스를 발표했으며 Apple M1 칩을 이용한 인스턴스도 2021년 공개 계획이라고 합니다. MacBook과 iMac 구매 이유 중에서 App 빌드 및 테스트는 제외해야겠네요.


세일즈포스의 슬랙 인수…국내·외 시장 전망은?

협업도구 슬랙이 CRM의 강자 세일즈포스에 인수된다고 합니다. 슬랙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여러 경쟁 업체 등장으로 성장 둔화가 있었는데 이번 발표로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루 ‘10시간 앉았다면? 40분 운동해야’…WHO 첫 좌식 생활인 가이드라인

세계 보건기구(WHO)는 하루 10시간 이상 앉아서 생활을 하는 사람(좌식 생활인)은 매일 30~40분간 중간 또는 심한 강도의 운동을 할 것을 권고했다. 보건기구는 모든 종류의 운동, 심지어 단지 서 있는 것도 운동을 아주 안 하는 것보다 낫다고 밝혔다.(본문 인용)

 

🎉

『그림으로 배우는 C++ Programming 2nd Edition』 도서 증정 이벤트

C++를 기본 원리부터 단계별로 구성하고 그림으로 쉽게 설명한 도서!
개발자 스티커도 드립니다.

이번 이벤트는 "개발자스럽다 트위터"에서 진행됩니다.
참여 주소 : https://buff.ly/3osD9Nd
참여 방법 : #RT 리트윗하기
참여 기간 : ~2020.12.10(목) 추첨 전까지
추첨 인원 : 5명


『그림으로 배우는 C++ Programming 2nd Edition』 도서 증정 당첨자 발표

당첨을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