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67

월간 개발자스럽다는 매월 1회 발행되며 지난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발자스럽다는 Blog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 KakaoTalk · Talegram · Instagram 에서도 소식을 받을 수 있으며 SNS에서는 평일 기준으로 매일 1건의 소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욕 안 먹는 개발자되기

기대했던 옳은 성과를 이뤄냈다면 좋겠지만 문제가 발생해서 실패했다면 실패도 옳게 실패해야 합니다.(본문 발췌)
#learn

CSS 변수 합성의 강력함

CSS 변수 합성 소개하고 CSS만으로 멋진 구현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learn #css

그 제품 아니면 안 되는 장면을 기막히게 찾아낸다

특수 영상을 제작하던 회사가 영상의 빈 공간과 상황을 분석하여 자연스럽게 간접광고(PPL)를 추가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합니다.
#inspire

pprof++: A Go Profiler with Hardware Performance Monitoring

Go 언어로 작성된 서비스의 CPU 병목 형상까지 모니터링하기 위해 Go Profiler를 제작하여 개선해나가는 이야기입니다.(영문)
#learn

ISMS 1편 - AWS(+EKS)에서 업무 환경 망분리

AWS 환경에서 ISMS 인증을 위한 망분리 후기입니다.
#security

[kubernetes] kubespray를 통한 클러스터 구축

쿠버네티스 설치 자동화 도구인 kubespray를 소개합니다. Ansible Playbook, Inventory, Provisioning Tool과 일반적인 운영체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의 설정 관리 작업에 대한 도메인 지식의 결합으로 만들어졌습니다.
#kubernetes #learn

Pyodide — Python with the scientific stack, compiled to WebAssembly.

Pyodide는 Python 3.8 환경을 웹브라우저에서 실행되게 하는 WebAssembly 프로젝트이며 75개 이상의 패키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python #webassembly

Spring 레플리케이션 트랜잭션 처리 방식

Spring에서 MySQL 리플리케이션 설정 후 트랜잭션 처리에 대한 글입니다.
#java #mysql

Pattern Monster - SVG Pattern Generator

SVG 디자인 패턴 194개를 무료로 제공하며 색상과 패턴을 수정하여 다운로드 가능한 곳입니다.
#design

웹 크롤링과 아키텍쳐

웹 크롤러의 개념과 웹 크롤링의 다양한 문제에 대해 잘 정리된 글입니다.
#learn

💻

Vanilla JS에서 SPA 라우팅 시스템 구현하기

VanillaJS로 Router를 구현하면서 기본 개념을 설명한 글입니다.
#learn

HTTP/2 소개

HTTP/2의 주요 목표는 전체 요청을 통해 지연 시간을 줄이고, 응답 다중화를 지원하며, HTTP 헤더 필드의 효율적 압축을 통해 프로토콜 오버헤드를 최소화하고, 요청 우선순위 지정을 추가하며, 서버 푸시를 지원하는 것입니다.(본문 발췌)
#learn

PostgreSQL Autovacuum 장애 대응기 (1)

PostgreSQL에서 Autovacuum으로 인한 장애 인지 과정과 단기적인 장애 대응 프로세스 이야기입니다.
#learn #postgresql

d3-geo, TopoJSON, canvas를 이용한 맵 차트 그리기

GeoJSON, TopoJSON를 간략한 내용과 d3-geo를 활용해 Canvas 위에 지도를 그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javascript #learn

[Webpack] 웹팩 개념 알아보기

webpack의 기본 개념과 사용범을 간략하게 정리한 글입니다.
#javascript

삽질하기 싫으면 꼭 읽어봐야 할 Canvas 트러블 슈팅

HTML Canvas 이용한 프로젝트를 진행 전에 알아두면 좋은 글입니다.
#javascri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