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66

월간 개발자스럽다는 매월 1회 발행되며 지난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발자스럽다는 Blog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 KakaoTalk · Talegram · Instagram 에서도 소식을 받을 수 있으며 SNS에서는 평일 기준으로 매일 1건의 소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주니어 개발자가 Figma로 로고 디자인 해본 썰.txt - 재그지그의 개발 블로그

그림판을 사용하던 개발자가 Figma로 로고를 제작한 이야기입니다.
#design

데이터 검증 (Data Validation)은 언제, 얼마나 해야 할까? – Under The Pencil

데이터 검증 부분에 대해 Node.js 앱을 만들면서 느낀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learn

네이버와 쿠팡은 왜 무신사를 이길 수 없을까?

네이버와 쿠팡과 다른 팬층을 확보하며 지속 성장하고 있는 무신사의 UX를 분석한 글입니다.
#learn #ux

Netstack3 - A Fuchsia owned rust based netstack

Go 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동등한 성능과 타입, 메모리 안정성에 장점이 있는 Rust로 재개발한 사례입니다. 해당 사례는 Google이 추진하는 Fuchsia 운영체제에서 논의된 내용이라 흥미롭습니다.
#rustlang #golang

streaming API를 사용한 네이버페이의 대형 XLSX 파일 다운로드 구현

대량의 데이터를 메모리에 올려 엑셀 파일을 생성하면 Out Of Memory가 발생하는 이슈를 스트리밍 방식으로 개선한 사례입니다.
#architecture #java #nodejs

Rust 입문용 치트시트

Rust 언어 치트시트로 인쇄하기 좋게 한글 PDF로 제작되었습니다.
#rustlang

JWT는 어디에 저장해야할까? - localStorage vs cookie

JWT에 대한 간략한 정보와 저장 위치를 고민하고 정리한 글입니다.
#learn #jwt

한달 10만원으로 추천시스템 구축하기 [AWS Personalize 도입 후기 / python SDK]

추천 시스템을 소규모팀에서 AWS Personalize로 빠르고 적은 비용으로 구축 후기입니다.
#learn

고언어(Golang) HACKING.md 내용 정리

Go언어의 런타임 구조, 동시성 처리, 메모리 관리 등을 정리한 Go언어 공식 문서를 번역한 글입니다.
#golang

Real-world CSS vs. CSS-in-JS performance comparison

CSS를 직접 사용하는 것과 Javascript로 관리하는 CSS-in-JS 방식의 성능을 비교한 글로 빠른 페이지 로드를 원한다면 CSS-in-JS 추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영문)
#javascript #css

웹페이지 자동화를 위한 캡차(CAPTCHA) 우회 서비스

웹페이지 자동화를 위한 캡차(CAPTCHA) 우회 서비스 3개를 소개합니다.
#captcha #web

Actuating Google Production: How Google's Site Reliability Engineering Team Uses Go

Google SRE팀에서 Go 언어를 선택한 후기로 C++과 Python이 주 언어였다가 Go로 변경했다고 합니다.
Go가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C++ 혹은 Python으로 돌아가고 싶지 않고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합니다.(영문)
#golang #sre

IndexedDB 를 활용한 풀필먼트 시스템 고도화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IndexedDB 사용하면서 고민한 개발 후기입니다.
#javascript

기술문서 쉽게 쓰기 지침 #테크니컬라이터 #언어정책

기술 문서를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기 위한 방법을 사례와 예시문으로 설명합니다.
#learn

LINE 광고 서버 개발 팀의 DevOps 문화

DevOps의 이슈 관리(plan) → 코드 작성(code) → 빌드(build) → 테스트(test) → 새 버전 출시(release) → 배포(deploy) 과정에 대한 사례입니다.
#devops

💻

Spring Retry - Resilience4j, Spring Retry 재시도 패턴 구현

Spring Boot에서 실패에 대한 재시도 로직을 Resilience4j와 Spring Retry 라이브러리로 설명한 글입니다.
#java

생체 정보를 활용한 안전한 로그인, passwordless LINE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비밀번호가 아닌 생체 정보로 로그인 기능 구현기로 비밀번호의 역사부터 생체 정보를 이용한 동향까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learn

너무 복잡.... 쿠버네티스 관리를 아무도 원하지 않는 이유

쿠버네티스를 직접 구축하고 운영은 매우 어렵다. KaaS로 불리는 EKS, GKE, AKS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좋다는 글입니다.
#kubernetes

쿼라를 베꼈는데 쿼라보다 잘 나가는 이유

질의응답 서비스인 Quora는 유명 인사가 답변해주면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유사한 서비스가 같은 방식과 성공적인 모방으로 Quora보다 더욱 큰 서비스가 되었다는 글입니다.
이런 생각이 듭니다. 신규 서비스에 유명 인사가 사용하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
#inspire

카나리 테스트와 함께하는 안전한 서버 배포

Kubernetes에서 Canary 배포를 구축한 사례입니다.
#devops

🎉

『효율적 개발로 이끄는 파이썬 실천 기술』 도서 증정 이벤트

파이썬에 숨겨진 힘을 이용해 개발 효율을 높이자!
파이썬 초급에서 중상급으로 올리고 싶은 개발자라면!

파이썬 기초부터 웹 개발,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의 기본기를 위한 활용서입니다.

참여 기간 📅 2021.04.21(수) 추첨 전까지
참여 방법 📝 전체 공개로 공유 후 참여 댓글 작성
당첨 인원 🎁 5명
당첨 발표 ⏰ 2021.04.21(수) 18시 이후 추첨
주의 사항 📢 2021.04.21(수) 24시 전까지 회신 없으면 당첨 취소
도서 정보 📚 https://bit.ly/3gftTev

#event #book

『효율적 개발로 이끄는 파이썬 실천 기술』 도서 증정 당첨자 발표

당첨을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