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65

월간 개발자스럽다는 매월 1회 발행되며 지난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발자스럽다는 Blog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 KakaoTalk · Talegram · Instagram 에서도 소식을 받을 수 있으며 SNS에서는 평일 기준으로 매일 1건의 소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평가방법 OKR, KPI, MBO 뭐가 다른거에요?

KPI는 직원 및 팀의 생산성, 효과 및 효율성을 점검하는 역할을 하기에 안정감 있는 관리가 가능. OKR은 큰 목표에 집중하기 때문에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목소리와 아이디어를 더욱 적극적으로 낼 수 있고 공격적으로 팀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본문 인용)
#leadership

가게 배달지역 관리방식 개편 프로젝트

배달 지역을 행정동 기반에서 지구를 사각형 형태의 셀 단위로 지리 정보를 관리하는 S2 기법으로 개편한 내용입니다.
#learn

MongoDB 이해하기

MongoDB를 학습하면서 정리한 글로 기본 개념을 다루고 있습니다.
#learn #database

서버에 걸리는 부하, 추측하지 말고 계측하자

서버에 걸리는 부하를 리눅스의 커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계측하는 방법과 그 원리에 대한 간략한 글입니다.(본문 인용)
#linux #learn

지루하지 않게 코노미 사진 4만장 어노테이션하기 (머신러닝과 함께)

사진 데이터(로우 데이터)를 빠르게 카테고리 데이터셋으로 만든 경험기입니다.
#bigdata #learn

CDK for Kubernetes(CDK8s) 사용하기

쿠버네티스에서 YAML 파일이 아닌 Python, TypeScript 등의 언어로 관리하도록 해주는 Cloud Development Kit for Kubernetes(cdk8s)에 대한 글입니다.
#cloud #kubernetes

A/B 테스트 자동 분석툴 개발하기

A/B 테스트 자동 분석 툴을 만든 경험기로 어떻게 정확도를 올리고 자동화했는지 소개합니다.
#learn #data

Container부터 다시 살펴보는 Kubernetes Pod 동작 원리

쿠버네티스의 POD 동장 원리를 쉽게 정리한 글입니다.
#learn #kubernetes

[JS] 한글도 지원하는 퍼지 문자열 검색

자바스크립트와 정규표현식으로 한글 퍼지 검색을 구현 방법입니다.
#javascript #learn

Open Distro for Elasticsearch — 로그를 활용한 장애 탐지

Open Distro for Elasticsearch의 Alerting을 활용하여 장애를 탐지하는 방법과 구현 과정을 정리한 글입니다.
#elasticsearch #learn

왜 넷플릭스 포스터는 때깔부터 다를까

어제 포스터는 지나쳤지만 오늘 포스터는 시선을 사로잡아 영상을 봤는데요. 그동안 이유를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 글에서 공감되는 내용이 있네요.
#design #ux

denisidoro/navi

터미널 명령줄에서 치트시트를 대화형으로 제공하는 오픈소스입니다. Rust로 만들어졌고 개발자 감성이 있습니다.
#cheatsheet

well-known 디렉토리와 security.txt 그리고 humans.txt

사이트의 정책 정보 및 다양한 메타 데이터 관리 목적의 표준 경로 ""/.well-known/""에 대한 간략한 소개입니다.
#security

💻

효율적인 서버 관리, 서버리스

서버리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도입 과정에서 검토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architecture #cloud

Twitter Spaces arrives on Android ahead of Clubhouse

트위터가 음성 기반 소셜미디어 스페이스와 상품 구매가 가능한 쇼핑 카드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뉴스레터 업체도 인수하여 경쟁 업체보다 저렴한 수수료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영문)
#sns #trend

기업용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 도구과 사례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위한 방안과 사례입니다.
#cloud #infrastructure

Announcing Spring Native Beta!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JVM 없이 단독으로 실행 가능한 Spring Native 베타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즉각적인 실행과 최고 성능 및 낮은 메모리를 소비하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java #spring

우리가 경험해온 메타버스, 앞으로 만나게 될 메타버스

메타버스(Metaverse)는 3차원 가상 세계라는 뜻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inspire

"러스트"와 "고"를 선택하는 방법

러스트와 고를 비교할 때는 어느 언어가 ""객관적으로 더 우수한가""가 아니라, 주어진 프로그래밍 작업에서 ""어떤 언어가 더 적합한가""의 시각에서 봐야 한다.
#rustlang #golang

구글 고(Go) 언어, 업무 현장서 사용 확대됐다

9,648명이 참여한 Go 언어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golang

PHP의 Git 서버가 해킹되었습니다.

PHP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Git 저장소를 중단하고 GitHub으로 이동합니다. 최근 해킹 이슈에 따른 결정이라고 합니다.
#php #g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