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70

월간 개발자스럽다는 매월 1회 발행되며 지난 소식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개발자스럽다는 Blog · Twitter · Facebook · Linkedin · KakaoTalk · Talegram · Instagram 에서도 소식을 받을 수 있으며 SNS에서는 평일 기준으로 매일 1건의 소식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좋은 문서 없으면 좋은 코드도 없어" 테크니컬 라이터의 중요성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백만장자는 아니지만, 코드를 유용성과 배경을 설명하는 직업인 테크니컬 라이터보다 훨씬 수입이 높다.(본문 발췌)
#learn


개발자 불평 2.5만건 분석해보니...

소프트웨어 개발자 1만 5천 명이 작성한 2만 5천 개의 불평을 분석하여 얻은 개발자를 화나게 하는 10개의 문제입니다.
#learn


The State of Developer Ecosystem in 2021 Infographic

개발자 31,743명의 설문으로 만들어진 2021년 개발자 에코시스템 현황입니다.
#learn


데이터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구축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데이터 분석 결과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database


How MDN's autocomplete search works

MDN Web Docs의 자동 완성 검색 기능 구현을 어떻게 했는지 설명한 글입니다.
#javascript


jib를 이용한 자바 앱 컨테이너화

Java 프로젝트 빌드와 동시에 컨테이너 이미지 생성 후 레포에 푸시해주는 jib에 대한 소개입니다.
#java #docker


Vanilla Javascript로 가상돔(VirtualDOM) 만들기 | 개발자 황준일

React와 Vue에서 사용되고 있는 가상 돔(VirtualDOM)을 직접 만들어보는 내용입니다.
#javascript #learn


Systemizer - A system design tool

웹 서비스 아키텍처 시각화에 좋은 오픈소스입니다.
#opensource


Release Note 톺아보기

독자나 외부 개발자들에게 우리 회사의 상품/서비스의 업데이트 상황을 정확하고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문서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본문 발췌)
#learn


Event Driven Microservice 란?

Event Driven MicroService는 MicroService Architecture 도입 시 발생되는 새로운 요구사항(허들)을 달성하는 개념입니다. 서비스, Database의 분리, 폴리글랏 등에 대응해 효과적으로 동작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MSA 도입의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본문 발췌)
#architecture


JS Paint

마이크로소프트의 그림판을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진 오픈소스 그림판입니다.
#javascript #opensource


💻

GitHub - knosmos/cmdpxl: totally practical command-line image editor

터미널 이미지 편집기이며 파이썬으로 만들어졌습니다. #opensource


Telepresence로 Kubernetes 클러스터에서 실행할 애플리케이션을 로컬 환경에서 개발하기

Kubernetes 환경을 Telepresence로 로컬 환경에서 디버깅하는 방법입니다.
#cloud #kubernetes


AWS 대규모 서버리스 애플리케이션 구성을 위한 모범 사례

AWS 기반의 대규모 서버리스 프로젝트에서 설계 및 배포에 대한 모범 사례입니다.
#learn


FIDO at LINE: FIDO2 서버를 오픈 소스로 공개했습니다

인증 방식 FIDO2(Fast Identity Online Two)의 설명과 오픈 소스를 소개합니다.
#opensource


"우리 회사 IT가 산으로 가는 신호" 잘못된 IT 의사결정 패턴 12가지

우발적 기술 선택으로 인해 노력이 낭비되고 기술 부채가 발생하는 반면, 지나치게 체계적인 접근 방식은 혁신의 속도를 늦추고 실험, 현명한 위험 감수 및 민첩한 문화를 방해한다.(본문 발췌)
#learn


Best practices for deploying Gateway Load Balancer

AWS Gateway Load Balancer 배포 모범 사례로 흐름이 시작적으로 정리가 잘되어 있습니다.
#learn


넷플릭스가 옥외광고판을 사 모으는 이유

넥플릭스는 상황에 어울리는 다양한 표지와 광고로 영상을 보고 싶게 만드는 기술이 대단하다.
#learn


🎉

"밑바닥부터 만드는 인터프리터 in Go" 도서 증정 이벤트

2019년에 출간된 영미권 도서로 여전히 아마존 해당 분야에서 좋은 평을 받고 있는 <밑바닥부터 만드는 인터프리터 in Go>,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파일러 in Go>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이들 구현체들을 맨땅에서부터 차근차근 코드로 구현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상용 수준은 아니지만 완전히 작동하는 나만의 인터프리터와 컴파일러를 코드로 구현하면서 이들의 동작원리를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최근 각광받는 Go 언어를 활용해 본다는 점에서 Go를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리라 사려됩니다.
두 책은 상호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연작시리즈로 먼저 인터프리터를 만들고 이 구현물을 기반으로 컴파일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본 이벤트 증정 도서는 "밑바닥부터 만드는 인터프리터 in Go" 1권을 증정해드립니다.
참여 기간: 2021.08.26(목) 추첨 전까지
참여 방법: 전체 공개로 공유 후 기대평 댓글 작성
당첨 인원: 5명
당첨 발표: 2021.08.26(목) 18:00 공개 추첨
주의 사항: 당첨 발표일 24:00 전까지 회신이 없다면 다른 분에게 증정합니다.
도서 정보:
밑바닥부터 만드는 인터프리터 in Go : https://bit.ly/3z13S9m
밑바닥부터 만드는 컴파일러 in Go : https://bit.ly/3z1YoLp
#event #book


"밑바닥부터 만드는 인터프리터 in Go" 도서 증정 담첨자 발표

당첨을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