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30 (1804호)


월간 개발자스럽다는 소셜 미디어 채널로 한 달간 공유했던 정보를 취합한 내용입니다.






🔔 SPRING CAMP 2018 행사 후원에 참여했습니다. 아주 작은 후원 문의에도 친절하게 답변해주시고 개인 후원을 받아주셔서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문의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그동안 개인 후원을 받은 적이 없었다고 하네요.

🔔 2018년 4월 1일부터 Slack 채널을 추가하였습니다. 모두가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든 들어오세요! 😃🙏

월간 개발자스럽다 #30 (1804호)

link: 18. 04. 30. www.ciokorea.com
domain: ciokorea.com
관심 가져 볼만한 오픈소스 프로젝트 7가지입니다. 흥미로운 프로젝트가 많네요.
  1. ONAP
  2. RChain
  3. Apollo
  4. Common Voice
  5. Prettier
  6. Monica
  7. Haven
https://goo.gl/d8riJL
#오픈소스

link: 18. 04. 27. Spring Camp 2018 후기 · 허원철의 개발 블로그
domain: heowc.github.io
Java Spring를 이용한 MSA가 주된 내용이었던 스프링캠프 2018에 다녀온 개발자의 후기 글입니다. 콘퍼런스 발표자료는 3개월 뒤에 오픈된다고 합니다.
https://goo.gl/HptF7V
#콘퍼런스 #후기

link: 18. 04. 26. 내 서버에는 누가 들어오는걸까? (실시간 user-agent 분석기)
domain: taetaetae.github.io
접속자 분석에 elasticsearch를 적용한 사례입니다. 구글 접속 통계가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직접 구현해보고 싶다면 참고해보세요.
https://goo.gl/WHwPCU
#elasticsearch #logstash #kafka

link: 18. 04. 25. Amazon Elasticsearch에서 로컬 Elasticsearch로 데이터 이전하기
domain: tech.javacafe.io
Amazon Elasticsearch의 데이터를 로컬로 이전하기 위해 Elasticsearch Snapshot과 AWS S3를 이용해 빠른 이전 방법을 소개한 글입니다.
https://goo.gl/1cxNCh
#elasticsearch #aws

link: 18. 04. 24. goo.gl
domain: goo.gl
Elasticsearch Reference 번역 문서입니다. 한국어 번역 작업하는 분들을 존경합니다.
https://goo.gl/fVJVJv
#elasticsearch #번역

link: 18. 04. 23. 우리가 Typescript를 선택한 이유 – constell99 – Medium
domain: medium.com
reddit 공식 블로그에 작성된 TypeScript를 선택한 이유를 번역한 글입니다.
https://goo.gl/8e3Gha
#javascript #typescript

link: 18. 04. 20. 사이드 프로젝트의 효용성 그리고 중요성 - Mimul’s Developer World
domain: mimul.com
사이드 프로젝트의 장점과 진행 방향에 대해서 도움이 될 글로 앞서 공유한 글의 취합 본이라고 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주의해야 될 것은 사이드 프로젝트로 인해 주 업무에 방해를 주면 안 됩니다. 잘돼서 주 업무가 되면 다행이지만 항상 살짝 맛보는 프로젝트는 매력적이라 어중간한 위치가 될 수 있습니다.
https://goo.gl/XLL85q
#사이드프로젝트 #토이프로젝트 #개인프로젝트

link: 18. 04. 19. 사이드 프로젝트, 10년 간의 기록 #1 – 한로니 – Medium
domain: medium.com
한 개발자의 사이드 프로젝트 기록인데, 읽고 나면 이분은 진정 개발자스럽다는 생각과 함께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게 해주는 글입니다.
https://goo.gl/7nnK3W
#사이드프로젝트 #토이프로젝트 #개인프로젝트

link: 18. 04. 18. goo.gl
domain: goo.gl
회사에서 진행한 사이드 프로젝트의 성공 사례를 소개한 글인데요. 개발자라면 개인 프로젝트 하나씩은 진행하실 테고, 국내 기업 중에 사이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곳이 있을까요?
https://goo.gl/4bRvz1
#사이드프로젝트 #토이프로젝트 #개인프로젝트

link: 18. 04. 17. [브런치 위클리 매거진] 문과 출신 개발자의 싱가폴 취업기
domain: brunch.co.kr
싱가폴 개발회사 취업 기인데, 문과 출신답게 필력이 좋네요. 해외 취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재미있는 글입니다.
https://goo.gl/bBSWsJ
#취업기 #해외취업

link: 18. 04. 16. 오픈소스 메인테이너는 당신에게 빚진 적 없다 - Edward Kim
domain: haruair.com
오픈소스 메인테이너가 번아웃 되지 않으려면 다른 메인테이너, 기여자, 사용자에게 의무감을 갖지 말아야 된다고 이야기하는 번역글입니다.
https://goo.gl/7vDJHp
#오픈소스 #의무감

link: 18. 04. 13. LINE Security Bug Bounty Program
domain: bugbounty.linecorp.com
라인에서도 취약점 신고 포상제를 운영하고 있었네요. 상세한 포상금 정보도 있고 신고자들의 명예의 전당도 있네요. 라인 어플을 다시 설치해야겠군요! 🤩
https://goo.gl/BMePfG
#Bug #Bounty

link: 18. 04. 12. 1.1.1.1 — the Internet’s Fastest, Privacy-First DNS Resolver
domain: 1.1.1.1
IP 1.1.1.1과 1.0.0.1 매력적이지만 1.1로 단축 가능하다는 점에서 https://1.1 주소는 개발자로서 너무 매력적이네요. 그리고 DNS IP로 웹페이지가 있는 유일한 서비스 아닌가요?
IPv4: 1.1.1.1 혹은 1.0.0.1
IPv6: 2606:4700:4700::1111 혹은 2606:4700:4700::1001
자세한정보: https://1.1.1.1 혹은 https://1.1
#DNS #Resolve

link: 18. 04. 11. 조건 없는 분석
domain: hanbit.co.kr
빅데이터 성능 향상을 위해 RCFile 찾았다면, 더욱 진화된 Apache Arrow와 Parquet도 함께 봐야 합니다. 이 글에는 포함되지 않은 ORCFile도 찾아보시면 재미있습니다.
https://goo.gl/cWqkrL
#빅데이터 #데이터분석 #로그파일

link: 18. 04. 10. RCFile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 Logpresso – Medium
domain: medium.com
csv와 json은 좋은 대안이었지만 빅데이터에 관심 있다면 RCFile을 알아야 될 시점입니다.
칼럼 지향부터 RCFile의 미래까지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으며 빠른 데이터 읽기/쓰기의 발전 과정을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https://goo.gl/vUuaGg
#빅데이터 #로그파일 #데이터분석

link: 18. 04. 09. Fluentd란 무엇인가? 구조와 기능 살펴보기
domain: jonnung.github.io
서버 로그 수집을 Logstash에서 Fluentd로 변경한 사유와 간략한 Fluentd 소개 글입니다.
https://goo.gl/4re3rR
#DevOps #OpenSource #Logging

link: 18. 04. 06.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APM 소프트웨어 9선
domain: ciokorea.com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APM 소프트웨어 9개를 소개한 기사입니다. 좋아하거나 사용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1. AWS CloudWatch
  2. G2Crowd AppDynamics
  3. Google Stackdriver
  4. Lightstep
  5. Splunk
  6. New Relic
  7. Dynatrace
  8. Stackify Retrace
  9. SolarWinds
#AMP #애플리케이션성능관리

link: 18. 04. 05. [번역]Haproxy와 Docker를 이용한 로드밸런싱 · Mrchypark
domain: mrchypark.github.io
수백 개의 컨테이너를 수동으로 만들거나 컨테이너 IP와 PORT를 수동 작성하거나 서비스 중단 후 배포하는 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한 글이라고 합니다.
https://goo.gl/goieYM
#DevOps #Docker #Haproxy

link: 18. 04. 04. TensorFlow.js
domain: js.tensorflow.org
TensorFlow를 브라우저에서 실행시키는 공식 프로젝트입니다. WebGL를 이용한 JavaScript 라이브러리이며 기존 모델을 변환기를 통해 쉽게 브라우저에서 실행이 된다고 합니다.
https://goo.gl/YH23te
#web #TensorFlow #JavaScript #AI #WebGL

link: 18. 04. 03. MIT, 악천후에도 자율주행 가능한 기술 개발
domain: zdnet.co.kr
안개가 끼면 물 입자 때문에 빛이 산란되어 물체 인신이 힘들었으나 MIT가 산란된 빛의 도착 시간은 항상 특정한 분포 패턴을 유지하는 것을 발견하고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인간의 눈보다 21cm 떨어진 물체를 더 선명하게 인식했다고 하네요.
https://goo.gl/k9Trva
#algorithm #영상처리

link: 18. 04. 02. 깃허브, 라이선스 검사 툴 오픈소스화…개발 단계부터 의존성 검사
domain: itworld.co.kr
의존성 있는 프로젝트의 라이센스를 검사해주는 오픈소스를 Github가 공개했습니다. Licensed라는 이름이며 현재 완벽하지는 않지만, 사전에 참고할 수 있는 역할 정도를 목표인 듯합니다.
https://goo.gl/rRJiAx
#오픈소스 #소식

link: 18. 04. 01. 월간 개발자스럽다 1803호
domain: blog.gaerae.com
2018년 3월에 공유되었던 기술 정보를 취합한 "월간 개발자스럽다"를 공유합니다.
4월부터는 Slack 운영을 시작합니다. 언제나 개발자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고 다양한 의견과 제보 환영합니다.
https://goo.gl/qRMiZ1
#IT소식 #기술정보 #개발자 #월간

photo: 18. 04. 02. 개발자스럽다
domain: facebook.com
2018년 4월 로고는 무엇일까요? ☺️
4월 봄 느낌과 잘 어울리네요.
슬랙 가입 주소: https://goo.gl/cMRNih
#slack #로고 #개발자스럽다 #슬랙에서도만나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