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개발자스럽다 #27 (1801호)


월간 개발자스럽다는 소셜 미디어 채널로 한 달간 공유했던 정보를 취합한 내용입니다.




시작하며

개발자스럽다는 2016년부터 다수의 SNS에 법정 휴일은 제외한 평일 오전 8시 정각에 한 개의 정보를 공유를 목표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잘 지키고 있는 중입니다.

운영되고 있는 SNS는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년이 지난 2018년에는 추가로 월 단위 정보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그동안 일간이었다면 일간을 취합하여 월간이라는 이름으로 재공유를 시도하려고 합니다.

주간 소식지가 많이 있는데 왜 월간을 선택했을까?
개발자스럽다는 1일 1개의 정보 공유를 지키고 있기 떄문에 한 주에 5개의 정보가 공유됩니다.

주 단위 취합은 본인도 힘들고 5개의 정보를 재공유의 의미가 부족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주간 소식지는 많은 곳에서 생산되고 있으므로 제외했습니다.

그러나 월 단위는 15~20개의 정보가 취합될 수 있는 상태이고, SNS의 불편한 점을 조금은 해소해주리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다른 소식지와 다른 점은 있는가?
특별하게 없지만, 일간으로 공유된 정보를 확인하지 못한 분들에게 다시 알려주는데 의미가 있으며 2016년 회고에서 정보 공유를 시작한 이유와 같으며 좋은 정보가 더 많이 노출되면 좋은 일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월간은
1. 페이스북 페이지 기준으로 공유되었던 정보를 취합합니다.
2. 2017년 회고에서 언급되었던 유입 정보 제공을 위한 클릭 통계 정보가 있습니다.

취합은 FFeed사이트를 기반으로 생성될 예정이며,
클릭 통계는 본문 내용에서 "Click Analytics" 문구를 클릭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월간도 지속 가능한 개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월간 개발자스럽다 #27 (1801호)

photo: 18. 01. 31.
domain: facebook.com
출근길 조심하세요. 춥고 미끄러워요.
👩‍💻👨‍💻 #개발자스럽다

link: 18. 01. 30. 왜 43%의 프론트엔드 개발자들은 Vue.js를 배우고 싶어하나?
domain: joshua1988.github.io
VueJS 인기는 18년에도 뜨겁네요. 하지만 TypeScript와 궁합은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빠르게 개선되고 있는 거 같습니다.
#javascript #vuejs #frontend #개발자

link: 18. 01. 29. 백억개의 로그를 모아 검색하고 분석하고 학습도 시켜보자 : 로기스
domain: slideshare.net
서비스를 오픈했다면 로그를 수집하게 되고 수집한 로그에 검색 기능까지는 모두가 진행합니다. 이제는 학습시켜서 미래를 예측하는 일도 당연한 일이 되어 가고 있는 거 같네요.
#로그 #수집 #검색 #학습 #빅데이터 #개발자

link: 18. 01. 26. 취약점 신고 포상제를 운용하는 기업을 소개합니다.
domain: blog.gaerae.com
취약점 신고 포상제를 KISA와 공동 운영에 3개 업체가 추가되어 총 12개 업체가 되었습니다. 추가된 업체는 LG전자, 안랩, 하우리인데요. 역시 LG만 자체 홍보 기사가 없는 거 같네요.
#취약점 #포상제 #보안 #개발자 #BugBounty

link: 18. 01. 25. 2018년 소프트웨어 개발 전망 10가지
domain: itworld.co.kr
2018년 개발 전망입니다. 10가지가 정리되어 있는데 공감되시나요? 작년부터 쟁점이 되던 키워드들이 모두 들어가 있는데, 이 글을 보고 설레는 느낌은 없네요 ^^;
#개발자 #개발팀 #devops #블록체인 #컨테이너 #서버리스

link: 18. 01. 24. 페이스북이 새로운 시간 단위를 제안했다
domain: bloter.net
페이스북 자회사인 오큘러스에서 1초보다 작은 시간 단위 플릭을 제안했습니다. 플릭 개발자는 영상과 깊은 인연이 있는 사람이며 영상 제작에 편의를 위한 제안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좋은데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
#플릭 #Flick #facebook #시간 #개발자

link: 18. 01. 23. 프로그래밍에서 인지 편향 - Mimul’s Developer World
domain: mimul.com
개발자의 5가지 인지 편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1. 과도한 가치 폄하 (Hyperbolic Discounting)
  2. 이케아 효과 (IKEA Effect)
  3. 어설픈 최적화 (Premature Optimization)
  4. 계획 오류 (Planning Fallacy)
  5. 최신 편향 (Recency Bias)
#개발자 #인지편향 #생각

link: 18. 01. 22. Machine Learning | Google Developers
domain: developers.google.com
구글이 작성한 기계학습 용어집과 번역글입니다. 기계학습에 관심있다면 소통하거나 검색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번역글은 가나다 순으로 편집되어 있네요.
원문: https://goo.gl/csDTkZ
번역: https://goo.gl/D5qZ7y
#개발자 #기계학습 #용어집 #머신러닝 #MachineLearning #Glossary

link: 18. 01. 20. HTTPS 적용 후 구글 Search Console 필수 설정!
domain: blog.gaerae.com
HTTPS 설정을 했다면 구글 서치 콘솔에도 추가 등록을 해줘야 구글 검색엔진이 잘 이해하고 수집하며 결과물을 만들어줍니다. 꼭 챙기세요.
#SSL #HTTPS #blogger #blog #webmaster #SearchConsole #개발자

link: 18. 01. 19. HTTPS 적용 후 DISQUS 필수 설정!
domain: blog.gaerae.com
DISQUS 서비스로 코멘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HTTPS 전환 전에 꼭 읽어봐야 당황하지 않을 내용입니다.
DISQUS 는 URL로 코멘트를 구분하고 있기 때문에 HTTP와 HTTPS를 다른 주소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SSL #HTTPS #blogger #blog #DISQUS #개발자

link: 18. 01. 19. 개발자스럽다
domain: facebook.com
페이스북 페이지가 좋아요 2만이 넘었으니 감사 인사 게시물을 작성하라는 알림이 있어 부끄럽지만 감사 인사드립니다.
유사한 페이지가 많지만, 개발자스럽다에 관심 주심을 감사합니다. 😍
2018-01-19 02:20 기준 아래와 같네요. 모두 감사합니다.
👍 20,014명이 좋아합니다
📣 20,873명이 팔로우합니다

link: 18. 01. 18. Blogger 개인 도메인도 무료로 HTTPS 지원 시작!
domain: blog.gaerae.com
구글이 운영하는 Blogger가 개인 도메인도 무료로 HTTPS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간단한 사용 설정으로 Let’s Encrypt 서비스를 이용한 SSL 지원인데요. HTTP 접근 시 HTTPS로 리디렉션도 지원합니다.
#SSL #HTTPS #blogger #blog #개발자

link: 18. 01. 17. 2018년을 대표할 7가지 IoT 트렌드
domain: itworld.co.kr
IoT 미래가 기대되지만 보안이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요?
1.여전히 AI가 왕이다 / 2.데이터 보안 향상 / 3.블록체인과 암호화화폐 / 4.SaaS가 표준이 되다 / 5.전 세계에 펴져있는 스마트 도시 / 6.데이터 분석 향상 / 7.소매 혁명
#IoT #보안 #개발자

link: 18. 01. 16. The Clean Architecture | Coderifleman’s blog
domain: blog.coderifleman.com
테스트하기 쉬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면 읽어보세요. 로버트 C. 마틴이 공개한 The Clean Architecture 번역 글입니다.
#개발자 #테스트 #Architecture #아키텍처

link: 18. 01. 15. 우버의 개발자 면접과정 – Kisang Pak – Medium
domain: medium.com
최종 면접자에게 면접 장소에서 결제할 수 있는 $100 우버 쿠폰을 준다고 하네요. 자신들의 서비스를 채용에서도 활용하고 좋네요.
#면접 #이직 #우버 #개발자

link: 18. 01. 12. 단축 URL 서비스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
domain: insidestory.kr
해외 서비스 중에 적자인 상태지만 지속해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가 상당히 많은거 같습니다. 가치를 인정 받고 꾸준한 투자와 자신의 길을 가는 서비스들이 대단하다고 생각되네요.
#단죽주소 #bitly #개발자 #웹

link: 18. 01. 11. 글로벌 칼럼 | 자사는 암호화 민첩성을 갖췄는가
domain: itworld.co.kr
암호화 민첩성이란, 문제 발생 즉시 암호화 방식을 교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남들만큼 암호화는 했을지 모르지만, 서비스 대부분이 암호화 방식을 즉시 변경하지는 못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보안 #암호화 #인프라 #개발자

photo: 18. 01. 10. Photos from 개발자스럽다’s post
domain: facebook.com
Bitbucket 새벽에 4시간 동안 사용이 안되었습니다. 마음 고생 많으셨을 개발자님들 오늘 하루도 힘내세요.
https://status.bitbucket.org
#bitbucket #git #개발자 #저장소

link: 18. 01. 09. ipify: 300억 요청 처리, 그 너머로 - Haruair
domain: haruair.com
300억 요청을 처리하는 서비스가 개인 프로젝트였군요. NodeJS로 시작해서 Golang으로 성능 이슈를 해결한 점과 Heroku 서비스 사랑이 느껴지는 번역 글이었습니다.
#ipify #Heroku $nodejs #golang

link: 18. 01. 08. 자바랑 자바스크립트랑 싸우면 누가 이길까?
domain: taegon.kim
자바가 좋아? 자바스크립트가 좋아? 의미 없지만 재미있는 내용입니다 :-)
질문: 이소룡하고 타이슨하고 싸우면 누가 이기나?
강호동曰: 그 날 컨디션 좋은 사람이 이긴다.
#Javascript #java #vs #개발자

link: 18. 01. 05. Steemit
domain: steemit.com
"좋아요"를 누르는 것만으로 좋아요를 누르는 사람과 글 작성자 모두 보상을 받는 블록체인 사례입니다. 보상을 나눔으로써 좋은 글이 더 멀리 퍼지고, 작성자는 더 좋은 글을 지속 생산 할 수 있는 정보 공유 플랫폼인 거 같습니다.
#블록체인 #스팀잇 #steemit #암호화폐 #정보공유 #SNS

link: 18. 01. 04. ethereum/wiki
domain: github.com
비트코인 백서 읽었으니 이더리움 백서까지만 공유해 봅니다. 빠르게 블록체인을 만들어 상품화하는 개발팀들이 대단하네요. 논문을 이해하는 개발팀도 있겠지만, 전문 지식 없는 Fork 된 체인들도 많겠죠?
#이더리움 #비트코인 #백서 #화이트페이퍼 #개발자 #블록체인

link: 18. 01. 03. 블록체인 (비트코인) 열풍 속 현실적 조언 :: Channy’s Blog
domain: channy.creation.net
개발자에게 블록체인에 관한 조언입니다. 가즈아 버블 팝!
  1. AI/ML 그다음에 블록체인을 공부하세요.
  2. 거대해진 원장 크기는 네트워크나 스토리지 등 물리적 한계에 직면한다. 이걸 해결하자!
#블록체인 #비트코인 #개발자

link: 18. 01. 02. 비트코인 논문 한국어 번역판 (ver0.8)
domain: encodent.com
2018년 첫 공유 글은 비트코인 논문 번역 글입니다. 원문 느낌 그대로 번역하기 위해 노력하셨다고 하네요.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블록체인 #비트코인 #논문 #번역 #개발자

photo: 18. 01. 02. 개발자스럽다
domain: facebook.com
개발자스럽다 2018년 1월 로고는 나름 밝은 빛과 개발자 느낌을 내고 싶었는데, 역시 디자인은 어렵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개발자로 더욱 인정받으세요!
#개발자스럽다 #로고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