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을 닷네임코리아에서 타 기관으로 이전 시 본인 확인 절차에 대한 생각


[요약]
도메인 이전을 위해 "동사무소 방문 > 본인서명확인서 발급 > 업체에 우편 발송" 후 이전이 가능하다면 적절한 보안 조치일까요? 이탈 방지 정책일까요?

[전문]
이 글은 "닷네임 코리아"에서 도메인 구매 예정이거나 보유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안내 사항입니다. 해당 사항이 없다면 도움이 안 될 수 있으며 업체 홍보 글은 아닙니다.


도메인 기관 이전 절차는 간략하게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 기존 업체: 도메인 소유자 확인
  2. 기존 업체: 도메인 인증코드 발급
  3. 변경 업체: 도메인 이전 신청 및 결제
  4. 변경 업체: 이전 동의 및 소유자 확인 절차
  5. 이전 완료 

이 과정 중에서 1번의 소유자 확인 절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보통 도메인에 등록된 소유자 메일로 인증 코드 발송 후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그런데 "닷네임 코리아"의 소유자 확인 절차는 어렵습니다.
"인증코드 발급" 신청 > 동사무소 방문 > 본인 서명확인서 1부 발급 > 도메인 이전 신청서 1부 작성 > 우편으로 닷네임 코리아에 접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단, KR 도메인 소유자분들은 이메일로 인증코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본인서명확인서는 민원24에서 발급되지 않고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1회 방문 신청 후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지만 사용처가 일부 행정 업무에서만 사용되므로 닷네임 코리아에서 요구하는 문서가 아닙니다.)


사유는 최근 야후, 인터파크 등의 잇따른 해킹 사고로 아이디를 도용한 도메인 갈취 시도가 많아 확인 절차를 강화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KR 도메인은 왜 제외 대상일까요?
만약 저렇게밖에 강화를 못 한다면 다른 도메인 정보 변경 등에 대해서는 같은 정책을 적용하지 않았을까요?

핸드폰 인증, 공인인증서 등 인터넷으로 가능한 방법이 충분히 있음에도 인터넷 만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하게 한 조치는 타 기관 이전을 막기 위한 영업은 아닌지 의심됩니다.

실제로 저 인증 방법에 대한 문의 시 저렴한 가격 제안도 있었지만, 동의 후 연장해도 이 문제는 기간이 만료되면 다시 찾아오는 문제이기에 고민해볼 문제인 거 같습니다.
하지만 기관 이전을 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좋은 보안 조치인거 같네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 등록 업체는 어떻게 본인 확인을 하고 있는지 아시나요?

끝.


news
6월 9, 2017
0

Menu

Search

Popular Posts

디자이너를 위한 최고의 영화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주는 영화)

개인적으로 직접 조립하고 만드는걸 좋아했는데 만들기전에 만들어질 모습을 스케치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스케치 할때 머리 속에 있는 멋진 모습…

Bash 입문자를 위한 핵심 요약 정리 (Shell Script)

Bash 입문자를 위한 기본적인 문법과 알고 있으면 좋은 것들만 정리했다. (이런 것도 있구나 싶을 정도만 이해하도록 간단한 설명과 예제로 …

PHP7 공개 전 참고 사이트 소개

PHP7 공개가 2015년 10월이라고 한다. 그래서 인지 모르겠지만 부쩍 PHP7에 대한 글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어 참고해볼 만한 …

Contact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