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에서 Unity 5 기본 설정 및 에셋스토어 사용하기


Unity 5를 처음 접하고 "Space Shooter"로 공부를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내용이다.
동영상 강좌를 따라하기 전에 미리 설정하고 화면을 익혀두는게 개인적으로 편했기에 정리했지만 프로젝트 성격 혹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여기에서 소개하는거와 다를 수 있다.
이제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정리다.

기본 설정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프로젝트 명과 파일 저장 위치를 선택하고 "Create project" 클릭한다.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처음 보이는 화면이다.


"2 by 3"으로 레이아웃 구성을 변경한다. 개인의 개발 편의로 화면을 구성 후 "Save Layout..."으로 관리 할수 있다.


"Project" 탭의 기본 설정은 "Two Column Layout"인데, "One Column Layout"으로 변경한다.
트리 구조가 익숙하고 분리해서 볼 특별한 이유도 없으니 변경하는게 공간 활용에 좋다.


"2 by 3" 변경하면 "Console" 탭이 없어지는데 "Window" 메뉴에서 제일 밑에 있는 "Console" 클릭하여 추가하자. "Console"을 개발을 진행하면서 자주 확인하게 될 탭이다.


"Console"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표시되는데 항시 보기 편하게 "Scene" 탭 옆으로 끌어다 놓기하자.


"Game" 탭에서는 만들 게임의 화면 크기를 지정하자. 하단의 "+" 클릭하면 이미지와 같은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Space Shooting" 튜토리얼 게임 사이즈로 추가하고 "OK" 클릭한다.


"Hierarchy" 탭에서 "Main Camera"를 클릭하면 "Inspector"에 속성을 설정할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프로젝트에 맞게 설정하자.
"Main Camera"는 사용자가 게임 화면을 보는 시각을 관리하는 곳으로 자주 사용하게될 설정 화면이다.
(덧, 지금 이 화면이 지금까지 설정한 레이아웃 최종 모습이기도 하다.)

-"Space Shooting" 튜토리얼 설정 -
Position:: X: 0 / Y: 10 / Z: 0
Rotaion:: X: 90 / Y: 0 / Z: 0
Projection:: Orthographic
Size:: 10


"Save Scene" 클릭하여 변경한 설정을 저장하자.
저장할 파일 명을 입력하고 "Save" 클릭한다.


저장한 파일이 "Project"탭에 표시된다. 해당 파일에 작업한 내용이 저장되게 된다.
비 정상적으로 프로그램이 종료될 수도 있으니 작업 중간 중간에 저장하도록 하자.

Asset Store(에셋 스토어)


Asset Store(에셋 스토어)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리소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유료 / 무료 다양한 리소스가 있고 등록하여 판매도 가능한 장터로 자주 이용하게 될 곳이다. 브라우저에서 확인 할수 있다.

Unity에서 접속할려면 Window > Asset Store 클릭한다.


원하는 리소스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위 이미지는 튜토리얼 따라하기 위해서 "Space Shooter" 을 검색한 화면이다.


검색 결과에서 위 이미지와 같은 "Space Shooter" 아이콘을 클릭한다.


상세 정보 페이지가 나오면 좌측 상단의 "Download" 클릭한다.


"Import"로 아이콘이 바뀌면 클릭하여 프로젝트에 추가하자.


에셋 스토어에 등록된 리소스가 Unity4 환경이니 Unity5로 변경해서 넣을건지 물어본다.
"Accept" 를 클릭하면 친절하게 Unity5로 리소스를 자동으로 마이그레이션 해준다.


서비스 약관을 읽어보고 "Accept" 클릭한다.


"Plase Wait"로 변경되고 아래 이미지 처럼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오래동안 다운로드를 안받는다면 "Plase Wait"를 다시 클릭해보자.


다운로드가 진행 과정을 볼 수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리소스 정보를 보여주는데 확인 후 "Import"를 클릭한다.
API 업데이트가 필요하다고 물어보면 "I Made a Backup. Go Ahead!" 클릭한다.


"Project" 탭에 리소스가 추가되었다. 이제 이 리소스를 이용하여 게임을 제작하면 된다.

같이보기

마무리하며

Uinty 공식 사이트에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교육 자료가 많이 있었고 동영상 강좌가 매우 친절하여 쉽게 따라할 수 있었다.
그리고 iMac Retina 5K에서 실행했는데 5K에 최적화 되어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불편한 점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