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 기반 소스 코드 에디터 (CodeMirror, Ace Editor)


개발 블로그,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거나 소스 코드를 공유한 경험이 있다면 코드를 남들에게 가독성 좋게 보여주기 위한 고민을 한번쯤은 해봤을 거다.

그리고 그 들은 과거 코드 문법에 색상을 입혀서 정적인 코드를 공유했겠지.
지금은 공유한 코드를 방문자가 수정하고 실행 결과도 확인 가능한 코드 공유 사이트가 많이 생겼고 그 화면을 쉽게 블로그나 홈페이지 삽입 가능하게 서비스하고 있다.
(하지만 정적인 코드 공유가 단순해서 좋을때가 많다.)

그 뿐이던가, 어느 플랫폼에서든 브라우저만 있다면 코드 작성을 할수 있는 웹 기반 IDE 툴 프로젝트와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고 조금씩 많은 기능들을 추가해가고 있다.

이런 것들을 직접 만들어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오픈 소스 두개를 소개한다.

Ace Editor


CodeMirror


화려함과 소박함

비슷한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사용중인 서비스 리스트"를 둘러보면 Ace는 IDE 프로젝트가 많은 반면 CodeMirror는 심플한 코드 작성/공유 프로젝트가 많다.

Ace는 UI적인 요소가 잘 구현되어 있는 장점이 있고, CodeMirror는 심플함이 장점이다.

구글 트렌드


구글 트랜드가 정확한 정보는 아니지만 참고용 데이터로 첨부한다.
2004년부터 2015년 4월 13일 기준의 그래프이며 더 상세한 정보나 최근 정보를 확인 하고 싶으면 위 링크로 접속해서 확인하면 된다.


두 프로젝트에 대해 관심도는 비슷하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