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lime Text 3 한글 관련 문제 해결 방법

Sublime Text 3(서브라임 텍스트 3) 설치 후 대부분이 한글에 대한 고민을 할 것이다.
기존 소스 파일을 열었더니 한글 문자가 깨져서 보이고, 한글을 입력하니 한 박자 늦게 입력되여 답답함을 느낀다.
혹은 처음 사용하는 툴인 경우 익수하지 않기에 한글 언어팩을 원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 문제들을 서브라임 텍스트 3에서 자체적으로 해결이되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이런 불편을 느낀 사용자가 만들어낸 패키지의 도움으로 해결을 해야한다.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보니 다소 만족하지 못할 수 있지만 설치하지 않는 것보단 좋다.

1. 한글 깨짐: 한글 지원되는 글꼴로 변경

현재 설정된 글꼴이 한글이 지원하지 않아서 발생한 경우 일 수도 있으니 글꼴을 변경해 보자.
메뉴에서 Preferences > Settings User 이동 후 "font_face": "글꼴 이름" 항목을 추가 혹은 변경해주면 된다.

2. 한글 깨짐: EUC-KR 문서 열면 한글이 깨지는 현상

서브라임 텍스트 3는  기본 인코딩이 UTF-8이다. 다른 인코딩의 문서라면 깨질 수 있다.
"ConvertToUTF8" 패키지 설치 후 File > Set File Encoding To > Korean (EUC-KR) 메뉴를 클릭하면 해당 문서에서 깨졌던 한글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3. 한글 입력: 입력시 한 박자 늦게 입력되는 현상

서브라임 텍스트에서 개선을 해줬으면 좋겠지만 아직은 임시 조치로 "IMESupport" 패키지로 해결이 가능하다. 하지만 만족 스럽지 않을 수 있으나 조금은 덜 답답할 수 있다.
(일문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있어서 일본 개발자가 패키지를 만들어 공개했다.)

4. 메뉴 언어팩: 한글 메뉴 사용하기

메뉴만 한글로 표시되도 처음 사용시에도 마음이 편할거다.
한국 개발자가 아래 저장소를 통해서 공개했다. 필요하면 방문해서 설치 방법을 확인해 보자.
한글 언어팩: https://github.com/H5Lab/sublimetext_korean

참고

추가 내용

  • 위 내용은 Windows 환경에서의 한글 관련 문제이며 Linux, Mac에서의 이슈는 다루지 않았다.
  • 기본적인 설치 및 패키지 설치 방법은 "Sublime Text 3 기본 설정" 포스팅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