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거(FSWSS)는 무슨 프로그램일까?


어느 순간부터 컴퓨터가 켜지면 보게 되는 메시지입니다.
이름도 생소한 "핑거"라는 프로그램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 처리할지 물어봅니다.
해킹 뉴스가 많던데 자료도 없는 내 컴퓨터도 해커님이 오셨는지 확인하기 위해 검색해보니 많은 사람이 "핑거" 제거 방법을 확인했나 봅니다.

먼저 삭제 방법을 알려드리고 "핑거"는 어떤 프로그램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삭제 방법

경로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C:\Program Files (x86)\FINGER\FSWSS 경로에서 "uninst.exe" 파일을 클릭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혹은 "프로그램 추가/제거" 기능에서 "fswss"를 검색하여 제거하셔도 됩니다.


본인에게 칭찬해주세요.

알림 메시지를 보셨다는 것은 보안 설정이 낮지 않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칭찬받아 마땅한 설정입니다.
해당 설정은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캡처 이미지처럼 "기본값"으로 설정하시길 권합니다.


언제 설치되었을까요?

카카오뱅크에서 "서류 제출하기"를 이용하셨을 때 설치된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금융 서비스에서 설치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래 캡처 이미지 중에서 "공인인증서(+대출스크래핑)"의 프로그램 이름이 "핑거"입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합니다.

안랩과 공인인증서 2개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되는데, 보안 프로그램이면서 정보가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엑티브엑스보다 EXE 프로그램이 더욱 무서운데 말이죠. 간략하게 어떤 정보가 부족한지 안랩 설치화면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왼쪽은 공인인증서 설치화면이고 오른쪽은 안랩 설치화면입니다.


"설치 아이콘" 옆에 프로그램 이름과, "확인된 게시자"에 제작사 정보가 있습니다.
Finger.Inc에서 만든 "핑거"라는 프로그램이라고 표시되네요.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니 "예"를 누르겠습니다.


"핑거"를 설치할려니 "FSWSS"라고 프로그램 이름이 표시됩니다. 정상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는지 의심이되지만 일단 "다음" 눌러봅니다.
대부분 설치 시 어떤 프로그램인지 약관을 보여주니 그때 확인해 보겠습니다.


약관을 보려고 했는데 "Finger. Inc" 끝이네요. 뭘까요?
FSWSS는 무슨 약자일까요? 보안 프로그램인데 아무런 정보도 제공해주지 않고 있네요.



아무런 정보도 제공하지 않은 이 프로그램은 2개의 방화벽 오픈을 요청합니다. 불안하네요.

조사해봐야겠습니다.

FSWSS를 보고 처음에는 보안 관련된 프로그램이니 자연스럽게 파수닷컴의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검색을 했습니다.
그런데 분명 FINGER.INC.라는 제작사 정보가 있었는데도 FSWSS 단어를 보고 엉뚱한 곳을 보고 있었네요.

"공인인증서(+대출스크래핑)" 설치 시에 "핑거" 프로그램이 나왔던거 기억하시죠.
공식 사이트에서 "스크래핑" 키워드가 보이네요. 바로 스크래핑 솔루션인 "Screen Scraping"인거 같습니다.

자동으로 시스템에 접속해 데이터를 화면에 나타나게 한 후 필요한 자료만을 추출해 가져오는 기술입니다.

이라고 설명하고 있는데, 카카오뱅크에서 "서류제출하기" 기능에 적합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서류제출하기 메뉴인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만 하면 제출이 완료되었다고 나오는데요. 위 프로그램이 로그인되면 필요한 서류를 조회 후 제출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나 봅니다.

더 알아보니 국내 최초로 위 기술을 개발했으며 여러 금융 서비스에서 사용하고 있다는군요.

마무리하며

인제야 대단한 프로그램인지는 알겠으나 어떤 프로그램인지 설치 과정에서 명확하게 표시해주지 않았던 점이 아쉽네요.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알고 있다는 것은 "서류 심사"를 받아본 사람이라는 증거이며 또 제출할 일이 없다면 삭제해도 될 프로그램이라는 것입니다.

함께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