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X에서 Unity 5 설치하기


OS X에서 Unity 5.1 버전을 설치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설치 과정 중 선택에 대한 고민거리 없이 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어렵지 않으니 훑어보고 직접 설치해보자.

Get Unity 페이지에서 "PERSONAL EDITION" 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Unity Download Assistant"를 클릭한다.
Unity를 설치하려면 "Continue" 클릭한다.
라이선스 정보를 확인 후 "Continue" 클릭한다.
라이선스에 대해 동의 여부를 묻는 창이 나오면 "Agree" 클릭한다.
설치할 항목을 선택하는 단계다. 기본 체크된 상태에서 "Continue" 클릭한다.
-참고-
Unity 5.X: 필수 메인 프로그램 / Web Player: Unity를 웹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플레이어 / Standard Assets: 기본 제공 소스 / Example Project: 샘플 프로젝트 생성
설치를 허용하기 위해 사용자 계정 정보를 입력한다.
설치 여유 공간이 있는지 확인 후 "Continue" 클릭한다.
Unity 설치를 위한 파일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한다.
-참고-
웹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에는 설치에 필요한 전체 파일이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그래서 지금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모두 받고 설치를 진행하게 된다.
설치가 완료된 화면이다. "Close" 클릭한다.
설치가 완료되면 Unity가 설치된 디렉토리가 열린다.


Launchpad(런치패드)에도 3개의 아이콘이 생성된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Unity" 클릭하여 실행해 보자.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미 가입된 상태라면 화면 가운데의 "create one" 글씨를 클릭한다.
브라우저로 가입화면이 나온다. 입력값을 넣고 "Create account" 클릭한다.
다시 Unity로 돌아와서 로그인을 하려고하면 "Invalid email or password" 메시지가 출력된다. 아직 가입시 입력한 메일에서 인증을 받지 못해서다.


가입 시 입력한 메일에서 Unity에서 온 메일을 확인 후 "Confirm email"를 클릭한다.


정상적으로 인증이 되었으면 새로 열린 창에 위와 같은 문구가 있으면 인증이 완료되었으니 다시 Unity에서 로그인하자.
"PERSONAL EDITION" 버전을 선택 후 "Next" 클릭한다.(처음 다운로드시 선택해서 받은게 맞다. 하지만 Unity가 다시 물어보는거다.)
라이선스에 동의한다면 "I agree" 클릭한다.
설문조사 페이지인데 설문조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 설문조사를 하고 싶지 않더라도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선 페이지 제일 하단에 있는 버튼을 눌러야 된다.
이제 모든 설치가 끝난다. "Stat Using Unity" 클릭한다.
"New product"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자.
프로젝트 명, 프로젝트 관련 파일 저장 위치, 작업 타입(3D/2D)를 선택 후 "Create project" 클릭한다. 주의 사항으로는 프로젝트 명에는 한글을 사용하지 말자.
Unity 첫 화면이다. 이제 즐거운 개발 시간이 되길 바란다.

같이보기


마무리하며

단계마다 캡처하면서까지 설명해야될 만큼 설치가 어렵지 않다.
하지만 Unity 5가 발표되면서 무료로 사용할수 있게되어 기존에 관심만 있던 사용자들도 시작이 반이라는 말처럼 우선 설치부터해보는게 어떨까하는 생각으로 작성하게되었다.
(덧, 연 매출 1억원이거나 펀딩 모금 1억원 미만인 경우만 무료인데 이 조건이라면 인디 개발자 및 소규모 개발사들은 무료로 쓸수 있다는 말이다.)